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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필기- 소프트웨어설계] 요구사항확인 A
- 제 1과목 소프트웨어 설계
- 요구사항 확인
- 소프트웨어 생명주기
- 폭포수형 모형
- 프로토 타입 모형
- 나선형 모형
- 애자일
- 소프트웨어 생명주기가 꼭 필요한가?
- 하는 이유: 비용산정 개발계획의 밑받침 골격제공해서 편하다
- 표준화를 가능하게 한다.
- 프로젝트 관리를 용이하게 해준다.
- 폭포수형 모형
- 폭포수 모델을 따르기 위해서는 완전히 순차적으로 한 단계, 한 단계를 진행해 나가야한다. 폭포수 모델은 전 단계가 수행되어 완료되기 전에는 다음 단계로 진행할 수 없도록 제한한다.
-> 계획 -> 요구 분석 - 설계 -> 구현 -> 테스트 -> 유지보수
- 계획 : 타당성이 있는지 확인하는 과정 , 비용 자원 기간 산정
- 요구 분석 : 의뢰한 사람들이 요구한걸 문서화하는 과정
- 설계 : 프로그램의 데이터구조나 알고리즘의 구조를 그린다.
- 구현 : 직접 코딩에 들어간다 코드화하는 과정
- 테스트 : 오류가 없고 잘돌아가는지 테스트
- 유지보수 : 고객에게 전달후 잘 돌아가고 오류가 없는지 판단하는 과정
- 1970년부터 내려온 전통있는 개발론
- 특징 : 새 요구사항을 받아드리기 어렵다
- 요구사항이 명확할때 이 모형을 사용한다.
- 앞단계를 수정하기 어렵다
- 프로토 타입 모형
- 개발 초기에 시스템의 모형(원형 prototype)을 간단히 만들어 사용자에게 보여주고, 사용자가 정보시스템을 직접 사용해보게 함으로써 프로토타입을 재구축하는 과정을 사용자가 만족할 때까지 반복해 나가면서 시스템을 개선시켜 나가는 방식이다.
-> 요구분석 -> 프로토 타입 설계 -> 프로토 타입 개발 -> 고객평가
- 사용자의 요구가 부정확하고 모호할때 사용한다.
- 추가나 변경이 삭제가 쉽다 즉시반영 -> 즉시 설계 ->개선이 가능하다
- 장점 :
- 요구가 부정확해도 개발가능
- 오류가 있다면 초기에 발견이 가능하다
- 변경이 용이하다 .
- 단점 :
- 소프트웨어 개발에따른 비용이 추가로 든다. \
- 시간과 돈이 더 많이 든다.
- 모형물이 최종완성물로 오해받을수있다.
- 나선형 모형
- 고객과의 소통을 통하여 계획 수립과 위험분석, 구축 , 고객 평가의 과정을 거쳐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방식이다. 복잡해지고 있는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에 위험 요소를 분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모델이다.
- 단점 : 비용이 많이 든다.
- 대규모 시스템에 적합하다.
- 계획수립 -> 위험분석 -> 개발 -> 고객평가 의 단계가 나선형으로 반복된다.
- 애자일
- 고객과의 소통에 초점을 맞춘 방법론이다.
- 소규모 : 요구사항 우선순위 부여한다.
- 개인과 상호작용이 가장 중요하다 .
- 문서화보다 실행되는 소프트웨어에 가치를 더 높게 둔다.
- 계획뿐만아니라 변화에 대응하는것에 가치를 더 높게 둔다.
- 애자일의 12가지 실행규칙
- 고객만족
- 적극수용 (개발막바지에 요구사항이 와도 해야함)
- 매주
- 고객과 개발자가 함께 일한다.
- 얼굴을 맞대고 의견교환을 한다.
- 작동되는 소프트웨어를 보면서 진척도를 판단한다.
- 단순함을 추구한다
- 폭포수형과 대비된다 ( 소통이 어렵다. 갑자기 들어온 요구사항을 보기어렵다 )
- 폭포수형은 마지막에 테스트하지만 애자일은 매주 테스트를 한다.
- 문제
- 애자일 모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?
(1) 계획에 따르기 보다는 변화에 대응하는 것에 더 가치를 둔다. ( 0 )
(2) 방대한 문서보다 제대로 실행되는 소프트웨어에 더 가치를 둔다. ( 0 )
(3) 프로세서와 도구보다 개인과 그들의 협업에 더 가치를 둔다. ( 0 )
(4) 고객과의 협력보다는 계약 협상에 더 가치를 둔다 (X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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