babystep 2022. 4. 21. 18:40
728x90

 

 

 

  • 7 : 컴퓨터 구조의 접근방법 (1)
    • 참고 블로그 : 2 4 -1 . 레지스터와 명령어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

1  :https://jeongminhee99.tistory.com/

2 : https://1d1cblog.tistory.com/200

 

  • 4 . 컴퓨터 구조에 대한 번쨰 이야기
    • Section1 : 컴퓨터 구조의 접근 방법
      • 여기서 이야기하는 컴퓨터 구조란말은 CPU 제한함
    • 컴퓨터를 디자인 하자
      • 프로그래머 관점
        • 컴퓨터 구조를 아는 프로그래머도 컴퓨터 디자인에 참여함
        • 컴퓨터 디자인은 레지스터와 명령어 디자인
        • 컴퓨터를 디자인할때는 cpu 디자인한다고 생각하면 편하다
        • gpu cpu디자인과 구조가 동일 fetch decode excute  단지 gpu 그래픽처리만을 담당하는것뿐

ASIC,,,

  • 레지스터 디자인의 핵심
    • 레지스터는 몇비트로 구성할 것인가?
    • 정도로 레지스터를 구성할 것인가?
      • 레지스터는 많을수록 좋긴하지만 이단 8개의 레지스터를 구성한다.
    • 레지스터 각각을 무슨 용도로 사용할 것인가?
      • 램은 아무위치에 아무거나 저장하지만 레지스터는 특별한 무언가를 저장한다. 그렇기때문에 용도를 정해놓고 컴퓨터 디자인을 해야 명령어가 단순해지며 속도가 빨라진다.
      • ARM : 우리는 암이라는 보통 스마트폰에 들어가는 구조를 참고해서 따라하는것
      • r0~ r3 :  범용 레지스터 ( 연산을 위해 필요한 레지스터 )
      • r4~ r7 : 특별한 용도로 구별한 레지스터
    • r5 
r7 
sp 
pc 
ir 
: nstruct»on regster 
so : stack oointer 
Ir 
. link register 
DC : otograrn countet
    • ir : Instruction register
    • sp  : stack pointer
    • lr : link register
    • pc : program counter

 

 

728x90