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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7강 : 컴퓨터 구조의 접근방법 (1)
- 참고 블로그 : 2부 4장 -1 . 레지스터와 명령어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
1 :https://jeongminhee99.tistory.com/
2 : https://1d1cblog.tistory.com/200
- 4장 . 컴퓨터 구조에 대한 두 번쨰 이야기
- Section1 : 컴퓨터 구조의 접근 방법
- 여기서 이야기하는 컴퓨터 구조란말은 CPU에 제한함
- 컴퓨터를 디자인 하자
- 프로그래머 관점
- 컴퓨터 구조를 잘 아는 프로그래머도 컴퓨터 디자인에 참여함
- 컴퓨터 디자인은 레지스터와 명령어 디자인
- 컴퓨터를 디자인할때는 cpu를 디자인한다고 생각하면 편하다
- gpu도 cpu디자인과 구조가 동일 fetch decode excute 단지 gpu는 그래픽처리만을 담당하는것뿐
ASIC,,,
- 레지스터 디자인의 핵심
- 레지스터는 몇비트로 구성할 것인가?
- 몇 개 정도로 레지스터를 구성할 것인가?
- 레지스터는 많을수록 좋긴하지만 이단 8개의 레지스터를 구성한다.
- 레지스터 각각을 무슨 용도로 사용할 것인가?
- 램은 아무위치에 아무거나 저장하지만 레지스터는 특별한 무언가를 저장한다. 그렇기때문에 용도를 정해놓고 컴퓨터 디자인을 해야 명령어가 단순해지며 속도가 빨라진다.
- ARM : 우리는 암이라는 보통 스마트폰에 들어가는 구조를 참고해서 따라하는것
- r0~ r3 : 범용 레지스터 ( 연산을 위해 필요한 레지스터 )
- r4~ r7 : 특별한 용도로 구별한 레지스터
- ir : Instruction register
- sp : stack pointer
- lr : link register
- pc : program counter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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